○ 홀로서는 법.2010.10.04 09:28

[ 학령전기(2.5세~6세) ]

 

부모의 이혼에 대해 매우 놀라고, 혼란스러워 하며, 자신의 잘못으로 생각합니다.
성인들과의 많은은 신체적 접촉이 요구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이 유기되거나 다른 곳으로 보내질 것을 두려워합니다.
5,6세경의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으나, 이혼과 관련된 변화의 일부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잠복기 초기(7세~8세) ]

 

 이 시기의 아동은 슬픔, 두려움, 불안정성, 상실감을 나타냅니다. 자신들이 거부당했거나 유기되었다고 느끼나,
자신을 비난하지는 않습니다. 이들은 아버지에게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어머니가 아버지를
다른 곳으로 보낸다고 믿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해 분노를 느끼나, 이런 행동이 어머니를 화나게 하므로 이를 두려워 합니다.

이들은 부모의 재결합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은 '안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며 계속 성장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 잠복기 후기(9세~10세) ]

 

 이 시기의 아동은 이혼에 대해 좀더 현실적으로 이해하며, 자신들의 감정이나 강렬한 분노를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혼에 대해 더 이상 책임감을 느끼지 않으나, 부모들의 행동에 대해 창피함을 느끼며, 도덕적인 측면에서 분노를 느낍니다.
자주 외로울 뿐만 아니라 두 부모에 대한 사랑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며, 부모로부터 자신들이 거부되었다는 사실에 분노합니다.

 

 

[ 청소년기(15세~18세) ]

 

 이들은 가장 개방적으로 이혼에 대해 분노를 표현합니다. 이 시기의 가녀는 강한 분노, 슬픔, 부끄러움, 당혹감을 나타냅니다. 이혼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모를 한 사람의 인간으로 인식하게 되며, 부모 각자와의 관계에 대해 새롭게 평가합니다.
또한 훌륭한 결혼생활에 대한 자신들의 가치나 개념들을 재평가 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로티스트 로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