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동사람들2015.10.31 11:13

법인설립요건과 주의사항. 안전한 창업 준비



오늘도 대한민국은 뜨거운 창업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설립을 하여 법인사업자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법인회사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세제해택과 대외신용도 등 많은 이점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창업자들은 법인설립을 위한 법인설립과정과 법인설립비용, 법인설립 필요서류 등 많은 것을 궁금해 하시는데요, 그 전에 앞서 창업자로서 법인설립 후 법인사업자를 운영하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몇 가지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법인이다


회사는 법인이며 자연인(사람)과 마찬가지로 권리나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없기에 회사는 법인으로서 권리능력은 있지만 사람과 같은 육체적 활동수단은 없으므로 회사의 의사능력이나 행위능력은 사람으로 구성된 대표기관을 통해서 진행돼요. 






불법행위 능력과 책임


회사의 행위능력의 당연히 인정되며, 대표이사가 업무를 진행하며 고의나 과실로 제3자에게 손해를 가한 때에는 회사 자체가 불법행위가 되어 회사가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대표이사도 공동불법연대책임이 발생합니다.


 





회사의 종류


회사의 종류에는 합명회사, 합자회사, 주식회사, 유한회사가 있으니 본인의 목적과 사정에 알맞은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합명회사는 사원이 회사 채무에 대하여 무한, 직접, 연대책임을 부담하는 회사형태입니다. 책임이 무거운 만큼 회사의 업무집행권과 대표권을 가지게 됩니다.


합자회사는 합명회사의 사원과 동일한 책임을 지는 무한책임사원과 회사채권자에 대해 직접적이고 연대책임을 지지만 출자액을 한도로 하는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 회사이며, 무한책임사원은 업무집행권과 대표권을 가지며 유한책임사원은 업무집행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감시궈만 가지게 됩니다.


주식회사는 사원인 주주가 회사채권자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도 부담하지 않고, 회사에 대해서는 자기가 인수한 주식금액을 한도로 출자의무만 부담하는 간접적이고 유한책임을 부담하는 회사형태로 오늘날 회사조직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한회사는 소규모이고, 폐쇄적이며, 비공개성을 갖추게 됩니다. 그리고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의 주주와 같은 회사채권자에 대하여는 직접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다만 회사에 대하여 출자의무를 지는 사원으로 구성된 회사형태입니다.  






도움이 조금 되셨나요? 법인설립을 할 수 있는 회사는 저렇게 분류가 되지만, 대부분은 “주식회사”를 설립한답니다. 이와 같이 법인설립을 위해 필요서류나 법인설립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추천 드리는 솔루션!!!







바로 설립마스터입니다. 설립마스터는 수많은 법인설립과 그 이외에 이사변경등기, 본점이전등기 등 법인등기에 자신 있는 사무실입니다. 창업초기 업체의 비용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무료법인설립도 가능하다고 하오니 이보다 큰 메리트가 있을까요?






여러분의 꿈을 펼쳐보세요. 창업성공의 동반자, 설립마스터가 함께합니다.

법인설립 필요서류, 무료법인설립, 법인설립과정 등에 대해 상담이라도 받아보세요.


상담을 위해 이곳을 클릭!!!


본 포스팅은 DB PANDA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약속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로티스트 로티스트